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생각

증권사에서 듣기 힘든 CMA 에 대한 모든 것 (RP형, wrap형, 발행어음형)

by thomasito 2021. 8. 11.
반응형

 최근에 동학 개미 열풍으로 증권사의 계좌개설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있다. 그에 따라 CMA 계좌 수도 굉장히 늘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CMA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것이 어떤 상품인지 잘 모르고 인터넷에 찾아봐도  CMA에 대하여 제대로 된 설명이 없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1. CMA 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CMA 를 "금융상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CMA는 금융상품이 아니라 "서비스"이다. RP형 CMA 에 가입하면 우리는 CMA 라는 서비스를 통하여 RP를 매수하는 것이다. 그래서 금융투자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CMA 는 Vehicle(수단)이라고도 이야기한다. CMA 에 입금시 자동으로 금융상품이 매수되고, CMA 출금시에는 매도된다.

 

 CMA 는 일반적으로 30일 단위로 자동으로 매수, 매도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내가 1월 1일에 RP형 CMA에 백만원을 입금하면 1월 1일부로 RP를 자동으로 매수한다. 그리고 1월 30일이 되면 자동으로 RP를 매도한 후에 다시 RP를 재매수한다. 물론 중도에 RP형 CMA에서 다른 계좌로 이체하면 자동으로 RP를 매도한다. 

 

 물론 30일 단위는 일반적인 기간을 말한 것이다. 한국투자증권 발행어음형 CMA 와 같은 경우는 매일매일 자동으로 매수, 매도가 된다. 그래서 1월 1일에 1,000,000 을 입금하면 1월 1일에 자동 매수한다. 1월 2일에 자동 매도한 후에 다시 동일한 날짜에 재매수를 한다. 그래서 거래내역을 보면 매일 매일 매수, 매도 거래내역이 찍히게 된다. 이는 발행어음이 기본적으로 분할 매도가 안 되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2. CMA 종류

 

1) RP 형 CMA

 가장 일반적인 CMA 이다. CMA를 통해 RP를 매수하는 것이다. RP는 환매조건부채권(Repo, Repurchase Agreement)이라고 한다. 증권사(금융투자업자)는 기본적으로 조 단위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채권을 담보로 RP를 고객에게 발행한다. 따라서 고객이 RP CMA 를 통해 RP를 백만원 매수했다는 것은 증권사가 그만큼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고객은 채권을 담보로 RP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RP CMA는 5등급 상품이다. 

 

 

2) MMW 형 CMA

 MMW 는 일반적으로 RP형 CMA보다 금리가 소폭 높다. Wrap 형 CMA 라고도 한다. 증권사 Wrap 운용 부서에서 관할하지만 실제로 한국증권금융의 예수금으로 대부분 운용한다. 자본시장법상 Wrap 형 CMA 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안 되고 반드시 대면하여 상품설명을 하게 되어있다. 이 부분이 좀 귀찮은 부분이기는 하다. 또한 Wrap 형 CMA는 Wrap 운용 부서에서 일정부분의 보수를 차감하고 금리를 지급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Wrap 형 CMA 도 안전한 한국증권금융의 예수금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5등급 상품이다. 

 

 

3) 발행어음형 CMA

 발행어음형 CMA 는 가장 최근에 나온 CMA 이다. 2017년 부터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 증권, 미래에셋증권 순으로 단기금융업무(발행어음) 인가를 받았으며 4개사에서 발행어음형 CMA 를 판매하고 있다. 이 또한 CMA를 통하여 발행어음을 매수하는 것이다. 발행어음은 채권담보가 있는 RP 와 달리 회사의 신용으로 발행한 발행어음을 매수하는 것이므로 4등급 상품이다. 

 

3. CMA 주의점

 

1.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다. 다만 5천만원이든 5천억원이든 딱 5천만원까지만 예금자 보호를 제공하는 은행/저축은행과 달리 RP형 CMA의 경우는 5천억원의 RP를 보유하고 있으면 증권사가 5천억원 상당의 채권담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히려 은행 예금보다 안전할 수도 있다.

 

2. 입금 시점에 따라 금리를 못 받을 수도 있다. 특정 증권사의 RP 형 CMA 의 경우 오후 10시 ~ 12시 사이에 입금되는 것들은 매수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무조건 계좌에 돈이 있다고 금리가 지급되는 것이 아니다.

 

3. 외화 CMA는 없다! 아마 운용의 어려움 때문이 아닐까 싶다.

 

 

 다음에는 각 CMA 의 특징에 대하여 한 번 살펴 보겠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