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책읽기

주식투자 절대원칙 :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by thomasito 2022. 10. 9.
반응형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주식투자 절대원칙은 전업투자자인 박영옥 아저씨가 주식투자에 대한 내용을 아주 쉽고 간결하게 적은 책이다. 여러 가지 내용이 있지만 가장 기억나는 것을 딱 하나만 적어본다.

 나는 길게 보고 공부하며 투자하라고 하지만 사서 무작정 묻어두는 초장기 투자 역시 권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해야 한다. 주가가 빠졌을 때 사서 올라가면 판다. 이것을 어찌할까 기업으로 오래 공부하고 관찰하면 된다. 종합주가지수의 오르내림을 알 수 없어도 내가 투자한 기업의 주가 향방은 오래 관찰하면 알 수 있다. 평생 동행할 만한 기업 3개 를 꾸준히 관찰하면서 그들의 성장 주기에 따라 투자비중을 조정한다. 이것이 면 충분하다 성장주치의 초입에 시장의 인정을 더 맞을 때 매수한다. 성과가 나오고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성숙기를 거치며 하나의 성장주기 를 마감할 때 매도한다 그러다가 다시 시장의 관심이 다뤄지기를 기다린다. 이렇듯 하나의 기업에 여러 번의 성장 주기를 활용해 투자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투자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하지만 장기투자에 대한 성과는 과거이고, 사람들은 현재 그리고 매일매일의 투자결과를 보고 있다. 또한 인간은 생존 편향적이기 때문에 살아남은 기업에 대한 장기투자 성과를 보고 장기투자를 답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투자자가 1개월, 1년 수익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주기를 보면서 성장성 대비 저평가 되어있을 때 매수하고, 성장성 만큼 목표주가를 터치하면 매도한다.

 

성장주기에 투자하고 이에 따라 쌀 때 사고 목표가가 오면 판다.

 

기억에 남는 내용들

 주식투자의 기본적이 내용들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사실 너무 많이 들었던 말들이고 알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는 내용들이라 투자를 한 번쯤 돌아보게 하는 내용들이 많다. 그외 기억나는 점들을 더 기록해둔다.

 

1. 투자자의 시선을 갖자

 이렇듯 투자자의 시선으로 보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궁금증이 이어진다. 찾아보고 공부하고 물어볼 것이 계속 늘어난다고 일상에서 미래를 포착해 투자기회를 발굴하려면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는 습관이 필수적이다. 그냥 스쳐가도 것도 다시 짚어보고 질문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고 물론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다 훈련 과정이 필요하다. 두뇌 회로를 투자자의 것으로 바꿔 놓아야 한다.

 

2. 앞으로는 자회사의 지분가치가 모이는 지주사에 투자하자.

 미국의 경우 알파벳 구글이 자회사인 유튜브나 안드로이드를 분할 상장하지 않고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분할 상장 하지 않는다 지주사 등 사업회사 등 모두가 벌어들인 성과가 하나로 모여 온전히 투자자에게 돌아온다 관련 법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본시장의 불문율처럼 되어 있어 이를 지키지 않는 기업은 시장에 혹독한 평가를 피할 수 없다 배당을 통해서 성과를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 않은 점도 지주사가 저 평가받는 또다른 이유로 꼽힌다

  그런데 이러한 플랫폼이 온라인에 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는 지주 사들이 투자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할 것이다. 모회사가 벌어들이는 이익으로 다양한 산업과 시장에서 돈을 벌 기회를 포착한다. 그 분야에서 발군은 sk 이다. 하이닉스를 적시에 인수했고 수소 전지 기업 플러스 파워, 동남아 판 우버 에 해당하는 그랩, 의료영상 진단 기술기업 나녹스 등 첨단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한다

 

3. 적정한 배당은 매우 중요하다. 

질문 4 적정한 수준의 배당을 해 왔는가

나는 배당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업에 투자하고 성과를 나눈다는 개념에서 가장 중요한 바로미터는 배당이다. 배당을 줄 수 있다는 것은 기업이 꾸준히 이익을 냈다는 긍정적 신호다. 또한 앞으로도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설령 시장상황이 좋지 않아서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은 그 시기를 던져 낼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준다. 주가가 떨어지면 배당수익률은 오히려 높아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배당을 성실히 매년 소폭이라도 높인다는 것은 주주를 내야 하는 태도 기업의 태도와 관련이 있다. 이익이 나도 일절 배당을 하지 않는 회사는 주주와 소통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그런 기업이라면 투자할 의미가 없다 앞날에 성장을 위해 투자가 필요해 필요한 잠정적으로 배당을 미루는 기업도 있다. 하지만 그런 기업들 역시 어느 시점에는 배당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주식투자 절대원칙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