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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배당주투자

맥쿼리인프라(088980) : 유상증자 참여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by thomasito 2020.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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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발표

 지난 10월 29일 맥쿼리인프라는 2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총 발행주식수에 6.6%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동북선도시철도투자, 부산항신항 제2배후도로 차입금상환, 잔여유동성 확보 이 3가지이다. 맥쿼리인프라 주주이신 모든 분들이 이 유상증자에 참여를 해야하나 말아야 되나 고민이 많을 것이다. 오늘은 신한알파리츠의 유상증자 건도 한 번 리뷰해보면서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 건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맥쿼리인프라 종목 전반적인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여기를, 신주인수권 매도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은 여기를 먼저 참조해주세요 ^^

신한알파리츠의 유상증자를 보자

 나는 리츠의 IPO나 유상증자를 볼 때 이 3가지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최근 5월에 유상증자를 했던 신한알파리츠의 사례를 3가지 관점에서 한 번 보고 이후에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를 검토해보도록 하자. 

 

1. 공모가는 싼가?

 신한알파리츠의 공모가는 5860원이었으며 할인율은 1주일 가중평균주가의 할인율을 5%정도 적용했다.  이것이 발표된 날 5월 13일 주가가 6210원이었으니까 당일에만 주당 400원 정도는 벌었고 그 이후 주가는 더 올라갔다.

 

신한알파리츠 최근 주가

2. 향후 수익력은 어떤가?

 인수 당시 대일빌딩의 임대율은 100%를 기록할 정도로 수익력이 괜찮은 물건이다. 모집자금 가운데 250억원은 타법인 증권 취득용으로 남대문로 대일빌딩 인수를 위해 쓰였다.. 대일빌딩은 취득시점인 3월만해도 임대율이 저조했지만 인수시점에 임대율 100%를 기록했다. 인수 한달 만에 전층 사무실에 대한 임대차 계약을 모두 체결했다.

 

3. 물건의 가치는 어떤가?

 평당가격은 2530만원 수준으로 센트로폴리스(평당 2700만원), 더케이트윈타워(평당 2800만원)인 것을 고려했을 때 구축 빌딩 치고 그렇게 비싼 가격을 지불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 3가지 관점에서 맥쿼리인프라를 보자

 나는 리츠의 IPO나 유상증자를 볼 때 이 3가지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1. 공모가는 싼가?

 맥쿼리인프라의 현재주가는 11,000원 정도이고, 유상증자 1차 발행가액은은 10,700원이다. 2020년 12월 9일에 2차 발행가액이 공시될 예정인데 기준주가의 2.5%의 할인율을 적용된다. 이 할인율을 근거로 대강 계산해보면 유상증자 2차 발행가액도 10,700~10,800원에서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2차 발행가액 발표일은 12월 10일이다.)

 

물론 기존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고, 신주인수권의 가치는 대부분 할인율과 유사하기 때문에 할인율 자체가 크게 의미는 없기는 하다. 다만 기존주주가 신주인수권을 팔고 나간다고 가정하면 신한알파리츠는 기준주가의 5%를 쌈짓돈으로 챙겨줬으므로 할인율이 2.5%인 맥쿼리인프라보다 두 배는 많이 챙겨준 것이다. 신주인수권이 있기 때문에 할인율을 가지고 공모가가 싼지는 비교하기 어렵지만 어쨌든 좀 더 주주를 배려해준 쪽은 신한알파리츠이다.

 

2. 향후 수익력은 어떤가?

 맥쿼리인프라는 2,500 억원의 유상증자를 발표했는데 목적은 3가지이다. ① 동북선철도에 향후 2 년간 827 억원 납입 예정 , ② 최근 부산항 2 배후도로에 1,107 억원 투자 결정 , ③ 566 억원의 유동성 확보 등이 목적이다. 이전에 맥쿼리인프라 관련 글에서 쓴 것처럼 동북선전철선은 아직 공사중이며 완공목표를 2024년으로 잡고있다. 부산항 제2배후도로는 현재 운영중이며 주당 배당금 중 30원 정도를 기여하고 있다. 

 

 여기서 신한알파리츠와 좀 차이가 나는 부분이다. 신한알파리츠의 대일빌딩은 이미 운용되고 있는 물건이기 때문에 임대율과 임대수익이 이미 확정되어 있는 상태이다. 다만 향후 동북선철도에서 얼마만큼 수익이 발생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맥쿼리인프라의 유상증자에 따른 수익력의 변동은 불확실하다라는 것이 개인적인 결론이다.

 

 참고로 삼성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유상증자에 따라 2020 년 주당 배당금은 기존의 720 원에서 680 원 , 2021 년은 770 원에서 722 원으로 6.2% 씩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물건의 가치는 어떤가?

 인프라투자의 경우 향후 가치가 어떻게 될지 예측 자체가 불가능하다. 참고로 맥쿼리인프라는 동북선도시철도에 지분투자 350억원, 후순위대출 470억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맥쿼리인프라는 9호선 도시철도의 지분 24.5% 매각할 때 주식매매차익으로 284억원을 거뒀다. 이건 좋은 케이스이긴 하지만 진짜 특수한 경우이다. 향후 지분가치가 얼마나 될지는 아무도 알 수없다. 이 물건의 가치 또한 불확실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결론이다. 

 

유상증자는 계륵

 결론적으로 나는 맥쿼리인프라의 이번 유상증자의 그다지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한다. 향후 수익력이나 자산가치가 불확실하다. (불확실하다라는 말은 향후 전망이 부정적이라는 판단이 아니고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말이다.) 시장에서 11,000원에 살 수 있는 물건을 굳이 유상증자를 통해서 10,700원에 살 필요가 있을까? 어차피 배당수익을 보고 접근하는 주식이라면 11,000원을 기준으로 하나 10,700원을 기준으로 하나 배당수익률에 큰 차이도 없다. 

 

 조조의 계륵이 생각난다. 한중을 점령하기 이전 조조는 버리긴 아깝고 그렇다고 남주긴 싫은 감정을 닭갈비를 뜯으면서 느꼈다. 뭔가 이 감정은 시대불변의 감정인 것 같다 ㅠ

 

 물론 돈이 있는데 다른 주식을 무엇을 사야할지 모른다면 유상증자에 참여해도 별로 손해볼 것은 없다. 하지만 투자하고 싶은 다른 주식이 있다면 굳이 맥쿼리인프라 유상증자에 돈을 묶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투자판단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판단에 대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맥쿼리 2019년부터 주가흐름


참고자료 출처

 

삼성증권 리포트 (첨부파일 참조)

2020051809172523K_01_04.pdf
0.96MB
2020103007135893K_01_03.pdf
0.9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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